R&D Information

연구개발정보

21 [산업동향] 세포배양식품원료 인정 절차 마련 2024-03-07

    세포배양식품원료 인정 절차 마련


    ‘식품등의 한시적 기준 및 규격 인정 기준’ 개정

     

    세포배양식품원료를 식품원료로 인정신청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신기술 적용 식품의 철저한 안전성 확보는 물론 식품 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세포배양 등 신기술을 적용해 생산된 원료를 식품으로 인정받으려는 신청자가 제출해야 하는 자료의 범위를 신설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식품등의 한시적 기준 및 규격 인정 기준’을 개정‧고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해 5월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세포‧미생물 배양 등 신기술 적용 원료를 식품원료 인정 대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세포배양식품원료 등의 인정 여부에 대한 제출자료 범위 및 구체적인 절차를 정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은 △세포배양식품원료 등을 한시적 기준‧규격의 인정 대상으로 추가 △한시적 기준‧규격을 인정받으려는 신청자가 제출해야 하는 안전성 입증 자료 등 범위 신설 △인정신청 서식 및 처리기간(270일 이내) 신설 등이다.

     

    아울러 세포배양식품원료 등 이외의 한시적 식품 기준‧규격 인정 대상(농‧축‧수산물 등)에 대해 미생물, 섭취량 등에 대한 제출자료의 범위를 구체화하고, 자료 검토에 소요되는 현실적인 기간을 고려해 처리기간도 30일 이내에서 120일 이내로 현실화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개정으로 세포배양식품원료를 식품원료로 인정신청 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으며, 신기술 적용 식품의 철저한 안전성 확보는 물론 식품 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변화하는 사회환경을 반영하여 제도를 합리적으로 정비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세포배양식품원료 인정 절차 마련 > 보도자료 | 기능성식품임상시험지원센터 (ctcf2.com)


List